본문 바로가기
금융

주식과 펀드의 정의, 장점과 차이점

by ♠♣◆♥A2345678910JQK 2020. 8. 5.
반응형

저금리 시대, 자고 나면 나오는 수많은 부동산 규제들로 많은 분들이 주식 혹은 펀드를 재테크 방법으로 활용하고 계실텐데요. 그렇다면 주식과 펀드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주식과 펀드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주식(Stock)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본이 필요한데, 자본을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받고 투자자들의 권리를 증서형태로 발행하는데 증서를주식이라고 합니다. 회사 수익의 일부 또는 전부를 주식수에 따라 배당하여 투자자들과 회사의 이익을 공유합니다.

 

주식이란 주식회사가 발행한 출자증권으로서 이를 보유한 주주는 주식 보유수에 따라 회사의 순이익과 순자산에 대한 지분청구권을 갖는 것 입니다. 주주는 주주평등의 원칙에 따라 주주가 갖는 주식 수에 따라 평등하게 취급되므로 보유한 주식 지분만큼의 권리와 책임을 갖게 됩니다. 주식회사 주주는 유한책임을 원칙으로 하므로 출자한 자본액의 한도 내에서만 경제적 책임을 지게 되고, 따라서 출자한 회사가 파산하여 갚아야 할 부채가 주주 지분 이상이 되더라도 주주는 지분가치를 초과한 부채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은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 및 그것을 나타내는 증서로서, 주식회사는 이것을 발행해서 자본을 투자받은 회사를 뜻 합니다. 개인이나 단체가 특정 회사에 일정 금액을 투자해주고 그 대가로 정해진 기간마다 투자금에 걸맞은 이득을 얻는데, 예를 들면 투자금에 비례하는 이익을 배당받거나 회사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주식의 총 발행량은 정관의 필수적 기재사항입니다. 다만 정관에 기재 되어있는 주식을 모두 발행할 필요는 없지만, 상법에 의하면 기재되어있는 주식 총 발행량의 25%이상은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합니다. 나머지 주식은 주주총회를 통해 의결로 이를 판매, 분배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종류는 보통주와 우선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보통주의 경우 경영에 참여하는 주주의 권리(의결권)를 갖는 주식이고, 우선주의 경우 배당을 조금 더 높게 받거나 먼저 받거나 하는 대신 의결권이 없는 주식을 뜻 합니다.

 

주식의 장점

1. 원금손실의 위험이 크지만 그만큼 수익성 또한 높습니다.

2. 주식을 현금화하고 싶다면 언제든 처분할 있습니다. 증권시장에서 매일 주식거래가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에 시기에 상관없이 주식을 팔거나 있습니다.

3. 조금만 알아보면 누구든 주식을 있습니다. 주식은 은행의 ·출금처럼 간단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주식매매에 관한 업무는 증권사 대행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펀드(Fund)

펀드는 다수의 사람들이 자금을 모으고 자금을 자산운용 전문가가 운용해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모아진 자금을 수익이 만한 여러 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고 투자자들이 수익을 나눠 갖게 되며 자산운용 전문가는 수수료를 받습니다.

 

펀드는 불특정 다수로부터 모금한 실적 배당형 투자 기금을 의미합니다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에 대한 투자를 위해 고객들로부터 돈을 모아서 구성하는 일정 금액의 자금 운용 단위를 가리킵니다. 국내에서는 펀드 상품 자체까지 펀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펀드는 은행, 증권사등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주식형과 채권형이 가장 기본적인 형태고, 상품의 편입 비율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분류를 만들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금이 아닌 투자상품인 관계로 취급사에서 일정액의 수수료를 떼는데 적게는 0.6%에서 3~4% 이상 떼는 펀드도 있습니다. 이걸 먼저 떼냐 나중에 떼냐에 따라서 종류가 나뉘어 있는데, 먼저 떼는 것은 선취형, 나중에 떼는 것은 후취형이라고 부릅니다.

 

펀드의 장점

1. 다수의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투자하기 때문에 적은 돈으로도 쉽게 투자할 있습니다.

2. 펀드는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원금 손실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3. 투자자금을 전문지식을 가진 자산운용 전문가가 운용합니다. 때문에 실패위험이 적고 안정적인 이익을 있습니다.

 

 

주식과 펀드의 가장 차이점은 본인의 자금을 본인이 스스로 선택해 투자하느냐 혹은 다수의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전문가에게 운용을 맡기느냐에 있습니다. 또한 주식은 개인 투자자가 가지씩 종목을 선택하여 투자하는 반면, 펀드는 펀드매니저가 수익성이 좋은 여러 종목에 나눠서 투자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주식의 경우 스스로 혼자 투자를 하여 수익을 온전히 혼자 갖게 되지만 위험부담 또한 스스로 가지게 됩니다.

 

펀드는 여러 투자자들의 자금을 합쳐 투자를 하고 전문가에 의해 분산투자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수익성은 높지 않을 있지만 그만큼 안정성이 있습니다.

 

훌륭한 재테크 수단인 주식과 펀드, 충분한 공부와 분석 자신의 성향에 맞는 재테크 방법을 골라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