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2020년은 코로나19로 시작해서 코로나19로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사람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했고, 그러자 '자기 자신'에 집중할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자연스럽게 관심사도 “남들이 보는 나”,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나’에서 그냥 ‘본연의 나’로 돌아갔습니다.


우리는 ‘내가 행복한 삶’, ‘내가 좋아하는 일’에 몰입할 수 있었고, 그동안 획일화되었던 '유행'은 ‘개성’과 '다양성'으로 변해가고 있는데요. 여기에 맞춰서 신용카드 트렌드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기존 모든 가맹점에서 할인을 해주는 카드가 트렌드였던 것과는 달리, 2021년에는 다양한 영역으로 넓혀진 관심사를 카드에 담는 특화 카드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PLCC 카드
카드업계 2020의 HOT TREND 중 하나는 바로 PLCC카드였습니다. 2019년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PLCC 신용카드는 어느덧 대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PLCC란 Private Label Credit Card·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로, 대표적인 카드로는 <스타벅스 현대카드>, <배민 현대카드>, <11번가 신한카드>, <Lola 카드> 등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점차 자신의 가치관과 맞는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가격이나 서비스 등 한 측면에서 불편함이 있더라도, 브랜드가 가진 가치나 방향성이 자신과 일치한다고 생각하면 브랜드를 이용하는 것을 넘어 “덕후”가 되는 것이죠.
이렇게 브랜드가 가지는 힘이 커지자, 카드사들은 특정 브랜드에 특화된 카드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특색 있는 브랜드와 카드사가 만나, 카드를 사용할수록 해당 브랜드에게 집중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카드사들은 충성고객을 모으기 수월하고 고객들은 자주 이용하는 브랜드와 연계된 카드를 사용함으로써 혜택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마 2021년에도 카드사들은 새로운 업종의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PLCC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금년에는 어떤 브랜드와 만나 신선한 특화카드를 보여줄지 기대되네요.
언택트 카드
우리는 코로나19를 통해 직접 만나지 않아도 삶을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을 배워가고 있습니다. 교육도, 업무도, 쇼핑도, 문화생활도 모두 비대면으로 할 수 있음을 피부로 직접 느끼고 있는 것이죠.


언택트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흐름입니다. 카드업계에서도 이를 따라 카드 혜택 제공 업종을 디지털로 넓혀 언택트에 특화된 카드를 출시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현대카드 DIGITAL LOVER>, <삼성카드 taptap DIGITAL>, <카드의정석 UNTACT AIR>가 있습니다. 이들 신용카드들은 이름에서도 보이듯, 디지털과 언택트 관련 혜택 특화카드라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정기구독’은 우유나 신문만 하는 줄 알았는데... 이제는 집에서 여가시간에 영화나 영상을 시청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죠. 이에 카드사들은 넷플릭스나 유튜브 프리미엄, 왓차, 웨이브 등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할인되는 혜택을 카드에 포함시켰습니다.
여기에 언택트 특화 카드들은 ‘간편결제’로 결제 시 혜택을 더 주는 카드들입니다. 기존에는 통신비나 공과금과 같이 고정비를 메인 혜택으로 제공하는 카드나 직장인처럼 교통비와 점심값이 매일 나가는 특정 타깃으로 하는 카드를 출시했다면, 2021에는 언택트와 관련된 더 다양한 혜택 특화카드가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간편결제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지 어언 1년이 넘었습니다. 초반만 해도 이렇게 길게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게 될 것임을 그 누구도 알지 못했는데요. 사람들과 만나는 횟수가 현저히 줄었고, 밖에서 외식도,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는 것도 불안해지면서, 제대로 된 “언택트라이프”가 시작된 것입니다.


물론 비대면 트렌드는 이전에도 존재하였었지만, 코로나19는 언택트를 일상 생활로 빠르게 정착시키는 데에 주역이 되었습니다. 그러자 같이 수면위로 떠오른 서비스가 바로 간편결제 서비스인데요.
미리 비밀번호를 설정해두기만 하면 온라인에서 결제할 때 신용카드 번호 등을 매번 입력하지 않아도 정말 말 그대로 간편하게 결제가 이뤄집니다. 게다가 오프라인에서도 카드를 따로 들고 다니지 않아도 결제를 할 수 있다는 큰 매력은 사람들을 매료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기존에는 원래 자신이 이용하는 신용카드를 간편결제 서비스에 등록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대세였지만, 카드사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특정한 간편결제 특화카드를 출시하면서 간편결제에 이미 익숙해진 사람들을 꾀했습니다.
간편결제는 결제 서비스이기 때문에, 이미 특정한 간편결제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결제하는 방식을 변경하기 어려워한다는 점을 카드사들은 하나의 기회로 삼아 간편결제 특화카드를 속속들이 공개했습니다.


삼성카드는 삼성페이로 결제하면 더 많은 할인을 해주는 <삼성페이카드>를, 하나카드는 카카오페이와 만나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할인 혜택을 더 주는 <카카오페이 신용카드>를, 신한카드는 네이버페이로 결제하면 더 많은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네이버페이 라인프렌즈 신한카드>를 출시했습니다.
간편결제가 대세 결제 서비스가 되면서 카드사나 빅테크에 한정되어 간편결제 서비스를 내놓는 것이 아니라 유통업계에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기에, 2021년에는 더 다양한 간편결제 특화카드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미리 보는 2021 카드 트렌드 3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우리의 생활을 완전히 바꿔버린 코로나 19가 한동안은 더 지속될 것으로 보아, 2021년에는 사람들마다 각자 취향이나 개성에 맞는 더 다양한 특화카드가 출시될 것입니다.
'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드고릴라 선정, 2020년 체크 카드 순위 Top 10 (0) | 2020.12.30 |
---|---|
명품 구매시 7% 포인트 적립되는 롯데카드 ‘롯데백화점 플렉스 카드’ (0) | 2020.11.30 |
2021년부터 바뀌는 신용카드 사용 방법, 현금서비스 카카오톡 등 (0) | 2020.11.10 |
아이유 모델 ‘삼성카드 홀가분마켓 2020’ 시작 참여방법 안내 (0) | 2020.10.17 |
별 적립 100개에 솔깃한, 스타벅스 현대카드 혜택 총정리 (0) | 2020.10.16 |
댓글